총 3단계의 경제코치 프로그램을 부평구 비전기획단에서 민간경상사업(민간단체지원)을 진행하면서 무더위 한여름 메르스로 수업을 잘 마무리할 수 있을까 걱정도 하였지만 그래도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되어 함께 참여해주신 강사님들과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당초 예상으로는 15명정도 교육생으로 진행하려 헸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으 호을 해주셨고 26명의 교육생 중에 중도하차를 하신 분들을 빼도 21명의 교육생이 수료를 했다. 정말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특히 저소득층이나 한부모들에게 경제, 즉 돈이라 팍팍한 삶과 직결되기 때문에 직면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었나 싶다.
약간의 아쉬움있다면 첫술에 배부를 수야 없으지만 직업의 전환을 어느 정도 목표했었던 부분에 한계를 맞닥들일 수밖에 없었다. 한부모들이나 하루살이가 빠듯한 저소득층에겐 전문성을 지닌 직업의 전환은 꿈같은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냥 여기서 좌절하거나 멈추는 것이 아니라 2단계, 3단계 코칭과 인턴십 수혜교육생들이 자체 동아리를 통해 꾸준히 경제공부도 하고 가계경제에 대한 자기변화를 지속한다면 설득력있는 경제코칭, M(moneny)밸런스 코치가 될 날이 오지 않을까하는 희망도 가져본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사업기간 동안 애써주신 많은 분들 모두에게 박수와 응원을 보낸다.